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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식2023-10-02 11:3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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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우유 가격 오늘부터 오른다"…빵·아이스크림 등 줄인상 임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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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2023.10.01. 오전 7:44  수정2023.10.01. 오전 7:48

 

주요 유업체, 흰 우유 등 제품가 인상
원유 가격 인상 따른 조치
우유 사용 제품까지 '밀크플레이션' 가능성도이달부터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유통 채널에서 판매하는 흰 우유 제품을 비롯한 유제품 가격이 일제히 오른다. 낙농진흥회가 결정한 우유 원유(原乳) 가격 인상분이 본격적으로 반영된 결과다. 
 

서울 시내 한 마트에서 시민이 우유를 둘러보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1일 유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이날부터 흰 우유 제품인 '나100%우유' 1ℓ짜리 출고가를 대형할인점 기준으로 3% 올린다. 이에 따라 기존 2800원대 후반이던 나100%우유 가격은 대형마트에서 2900원대 후반대로 오른다. 제조사 측이 소비자 부담을 고려해 대형할인점 가격에 한해 흰 우유만 3000원 이하로 책정했다. 

매일유업도 이날부터 우유 제품 가격을 4∼6% 올린다. 가공유 제품은 5∼6% 오르고 발효유와 치즈 제품 가격은 6∼9% 상향 조정된다. 매일유업의 흰 우유 제품 가격도 900㎖ 기준 2900원대 후반이 될 전망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원유 가격과 설탕 등 원재료 가격이 오르고 포장재와 가공비, 물류비 등의 인상으로 가격 인상 요인이 크다"면서도 "소비자 부담 완화와 물가 안정을 고려해 가격 인상 폭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남양유업도 흰 우유 제품인 '맛있는우유GT'(900㎖) 출고가를 4.6% 인상하고, 다른 유제품 출고가도 평균 7% 올린다. 동원F&B도 '덴마크 대니쉬 더 건강한 우유'(900㎖) 등의 유제품 가격을 평균 5% 인상한다. 이 밖에 빙그레는 오는 6일부터 채널에 따라 순차적으로 흰 우유 제품인 '굿모닝우유'(900㎖)와 '바나나맛우유'(240㎖) 가격을 5.9%씩 올리기로 했다.  

이들 유업체는 원유 가격 인상에 따라 제품 가격을 조정했다. 지난 7월 낙농진흥회의 결정에 따라 이날부터 원유 기본가격은 음용유 기준으로 ℓ당 88원(8.8%), 가공유는 87원(10.9%) 오른다.  

우유 가격이 인상되면서 재료에 우유가 들어가는 빵이나 아이스크림, 커피 등의 가격이 일제히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우유+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빙그레는 이미 투게더 아이스크림 가격을 대형할인점에서 오는 6일부로 8.3% 인상하기로 했고, 편의점에서도 다음 달 1일부로 8.9% 오른다. 

앞서 지난해에도 원유 가격이 오르면서 유업체들이 우유 제품가를 약 10% 올리자 빵 가격은 6%대, 아이스크림 가격은 20%대로 각각 인상됐다. 

유업계 관계자는 "원유 가격뿐 아니라 인건비를 비롯한 부대비용이 크게 오른 상황"이라며 "소비자 물가 부담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점에는 공감하지만 우유를 주재료로 쓰는 제품의 경우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토로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편집인2024-0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