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2024.05.08. 오전 10:01
분기 매출로는 첫 9조원 돌파 쿠팡 본사 모습. 한겨레 자료사진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 등 중국 이커머스의 공세가 거센 가운데, 올 1분기 쿠팡의 영업이익이 반토막 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뉴욕 증시에 상장된 쿠팡은 올해 1분기 영업이 4000만달러(약 531억·분기 평균 환율 1328.45원 기준)로 지난해 같은 기간 1억677만달러보다 61% 감소했다고 8일 밝혔다. 쿠팡의 분기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은 지난 2022년 3분기 사상 첫 분기 흑자 전환 이후 처음이다. 당기순손익은 지난해 1분기 9085만달러(약 1160억원) 흑자에서 올해 1분기 2400만달러(약 319억원) 적자로 전환했다. 2022년 3분기부터 작년 4분기까지 이어진 순이익 흑자 행진도 7분기 만에 멈췄다. 다만, 매출은 71억1400만달러(9조4505억원)로 28% 늘었다. 쿠팡의 분기 매출이 9조원대를 넘어선 것은 처음이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 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은 64억9400만달러(약 8조6269억원)로 20% 증가했다. 올해 처음 실적에 반영된 명품 플랫폼 파페치와 쿠팡이츠·대만 사업 등 성장사업 매출은 6억2000만달러(약 823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억4200만달러·약 1813억원)의 4.5배로 늘었다. 이는 2억8800만달러(약 3825억원)에 달하는 파페치 매출 합산 효과다. 실적발표에 이어진 컨퍼런스콜에서 김범석 쿠팡 의장은 “새로운 중국 커머스 업체의 한국 시장 진출은 업계 진입 장벽이 낮다는 점과 소비자들이 클릭 한 번으로 다른 어떤 산업보다 빠르게 다른 쇼핑 옵션으로 갈아탈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켰다”고 짚었다. 앞서 쿠팡은 총선 직후인 지난달 13일, 유료회원인 와우멤버십 월 회비를 58.1% 인상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쿠팡이 알·테·쉬 등 중국 커머스에 대응하기 위한 실탄 확보에 나서기 위해 소비자에게 부담을 떠넘긴다는 비판이 일었다. 한편, 미국 월가에서는 1분기 쿠팡 실적을 ‘어닝 쇼크’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뉴욕증시 장 마감 이후 이뤄진 실적 발표 직후 쿠팡 주가는 시간외거래에서 6~7% 하락하기도 했다. 유선희 기자 duck@hani.co.kr 기자 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