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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식2023-10-18 07: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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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이태원 참사 1주기, 사라진 유통가 `핼러윈`
내용

 

입력2023.10.17. 오후 1:51  수정2023.10.17. 오후 2:55

 

A씨는 딸 아이가 다니는 유치원에서 하는 핼러윈 파티에 입힐 의상을 사러 코스트코에 들렀다가 빈손으로 돌아왔다. 매장 직원에게 물어보니 "작년에 이태원 사태가 있었기 때문에 올해는 핼러윈 시즌 운영을 안 한다"며 "크리스마스 상품은 많이 들어와 있다"고 안내했다.

이태원 핼러윈 참사 여파로 유통가에서 핼러윈이 사라졌다. 매년 10월 말 열리는 이 행사를 앞두고 예년 같았으면 관련 마케팅이 봇물처럼 나왔지만, 올해는 관련 행사는 물론 광고도 없다. 

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주요 대형마트들은 올해 핼러윈을 조용히 지나가기로 했다. 백화점 역시 핼러윈 이벤트 없이 바로 크리스마스 행사 인테리어 준비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예년 이맘때쯤 핼러윈 관련 각종 수입품으로 매대를 채웠던 미국계 창고형 대형할인마트 코스트코의 한국 점포에선 올해엔 핼러윈 코스튬 하나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

코스트코 양평점에서는 핼러윈 시즌 운영을 하지 않았다. 양평점 관계자는 "우리는 핼러윈 시즌을 건너뛰고 바로 크리스마스 시즌으로 넘어갔다"면서 "이태원 참사가 전국민적 이슈가 된 한국에선 올해 핼러윈 시즌을 진행하는 게 무리수"라고 설명했다.

코스트코 고척점 역시 현재 핼러윈 상품이 진열돼 있지 않은 상황이다. 한달 반 전에 캔디류, 장식 등을 소량 진열했었고 지금은 재고가 없다. 작년만 해도 의상 등이 풍성하게 진열돼 있었지만 올해엔 품목과 수량, 판매 기간이 많이 축소됐다고 이 점포 관계자는 전했다.

코스트코 고척점 관계자는 "작년엔 한 달 내내 핼러윈 상품을 판매했었는데, 올해엔 분위기 영향도 있고 해서 2~3주만 진행했고 그것도 막판엔 갑자기 할인을 해서 급히 끝나버렸다"고 설명했다.

코스트코 상봉점에선 핼러윈 상품이 '하리보 젤리'뿐이다. 이태원 참사 여파로 완구가 아예 취급 품목에서 빠지는 등 상품 구색이 대폭 축소됐다.

상황은 국내 대형마트도 마찬가지다. 이마트는 핼로윈 타이틀을 건 마케팅을 별도로 진행하지 않고 있다. 다만 초콜릿, 사탕 등 일부 관련 용품만 소규모로 판매한다고 있다.

홈플러스 역시 올해 핼러윈 마케팅,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을 예정이다. 핼러윈 관련 상품은 전년 대비 대폭 축소 후 최소한으로 운영하고, 핼러윈 파티와 관련된 상품은 취급하지 않을 계획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올해는 물가안정 측면에서 먹거리, 그로서리(식료품) 품목 가격 할인 등 행사에 중점을 둬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백화점도 핼로윈을 조용히 지나가기로 했다. 작년 10월 29일 이태원 참사 발생 직후 핼러윈 프로모션과 행사를 즉시 취소했던 롯데백화점은 올해 핼러윈 마케팅 등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작년에 핼러윈 관련 설치물 등을 철거한 후 희생자 애도기간을 가진 바 있으며, 크리스마스 외관 점등행사도 일주일 연기했었다.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 역시 핼러윈 관련 마케팅·핼러윈 테마 행사 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작년 10월 29일 오후 10시 15분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동 119-07 일대, 해밀톤 호텔 왼쪽 골목에서 대규모 인파 운집으로 인한 압사 사고가 발생하면서 총 159명이 사망하고 196명이 다쳤었다. 이 같은 참사의 원인과 책임 소재를 규명하는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는 출범 이후 74일 간 경찰, 소방, 구청, 서울교통공사 등 유관기관 등을 수사해 6명을 구속 송치하고 17명을 불구속 송치했다. 
 

지난 16일 오후 중구 서울광장 인근 10·29 이태원참사 희생자 분향소에서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가 연 1주기 추모주간 선포 회견에서 참가자들이 묵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수연 기자(newsnews@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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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인2024-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