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제조사들은 부스 참가 無
실물 첫 공개 ‘갤럭시 링’ 이목 쏠려
SKT·LGU+, 삼성에 협업 러브콜
삼성전자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란 그란 비아 전시장에서 26~29일 나흘간 열린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MWC 2024’에서 갤럭시S24 시리즈를 전시하고 다양한 AI 기능들을 선보였다. 실시간 통화 통역과 문자 번역, 웹사이트 번역과 요약 등이 주요 AI 기능이다.
해당 기능들은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가우스’와 구글의 ‘제미나이’ 등 여러 거대언어모델(LLM)을 합친 LLM인 ‘갤럭시AI’로 구현된다. 갤럭시AI는 갤럭시S24 시리즈 디바이스에 탑재돼있어 인터넷 연결 없이도 AI 기능 사용이 가능하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아너는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 ‘아너 매직6 프로’를 전시했다. 매직6 프로는 아너가 작년 말 ‘매직 캡슐’, ‘매직 포털’ 등 AI 기능들이 탑재될 것이라고 밝힌 단말이다. 그러나 이번 MWC에서 해당 기능을 시연하지 않았다.
샤오미도 AI폰으로 알려진 ‘샤오미14 울트라’를 내놨으나 AI 기능을 공개하지 않았다. 샤오미는 샤오미14 울트라가 퓨전LM(FusionLM), 톤LM(ToneLM), 컬러LM(ColorLM), 포트레이트LM(PortraitLM) 등 네 가지 AI 모델을 구동해 카메라 화질을 미세조정할 수 있다고 홍보해왔는데 이번 MWC에서 AI 성능을 강조하지 않았다. 퀄컴 부스에서 시연된 AI 사진 편집 기능은 퀄컴 스냅드래곤8 젠(Gen)3으로 구동되는 만큼 같은 칩셋이 탑재된 갤럭시S24의 사진 편집 기능과 거의 흡사했다.
삼성전자의 AI폰과 함께 ‘갤럭시 링’도 큰 화두였다. 갤럭시 링은 반지 안쪽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건강 데이트 측정이 가능한 반지형 웨어러블 기기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갤럭시S24 시리즈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링 개발 소식을 깜짝 공개했는데, 이번 MWC에서는 갤럭시 실물 디자인을 최초로 공개해 많은 관람객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링을 만드는 이유는 개인의 건강상태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장시간 확보하기 위해서다. 갤럭시 링은 수면 중에도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어 자신의 건강상태 데이터를 24시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삼성전자 부스를 찾은 국내 기업 수장들도 갤럭시 링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갤럭시 링에 전화 기능이 있는지, 산소포화도 센서가 달려있는지, 반지형으로 디자인한 이유가 무엇인지 등 질문을 쏟아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갤럭시 링을 보고 “지금 끼워보고 싶다”며 적극적인 관심을 드러냈다.
이들은 삼성전자와 협력 의사도 내비쳤다. 최 회장은 SK텔레콤이 주도하는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와 관련한 협업을 제안했고, 노태문 삼성전자 MX부문 사업부장(사장)은 “잘 협력하겠다”고 호응했다. 황 대표는 삼성전자가 온디바이스AI 시대를 열었다고 평가하며 자사 AI 서비스와 같이 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협업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밝혔다. 이에 노 사장은 “꼭 그렇게 하겠다”고 대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