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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식2023-03-15 10:3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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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 마케팅계 '자율 주행', 오브젠 '스마트AI' [마케팅+]
내용

 

입력2023.03.14. 오전 10:18   수정2023.03.14. 오전 11:54

 

인공지능(AI)이 마케팅을 자동으로 해주는 시대가 왔다. 오브젠의 스마트AI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 기반으로 초개인화된 마케팅을 지원하며, 머신러닝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도화되고 있다. 실제 인공지능 마케팅 시스템(AIMs)이라는 이름으로 KB국민카드에서 활용 중이다.

(사진=오브젠 홈페이지 갈무리)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기업 오브젠에 따르면 올해 1월부로 국민카드에 AIMs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AIMs엔 오브젠의 인공지능 모형 개발 및 운영·관리 자동화 솔루션인 스마트AI(SmartAI)가 적용됐다. 누구나 쉽게 다양한 AI 모델을 만들고 운영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스마트AI의 목표다.

AIMs에서는 AI 기반으로 마케팅 기획-설계-수행-성과분석에 이르는 일련의 프로세스 운영을 자동화, 간편화했다. △최적 고객 타깃팅(마케팅 목적 및 속성에 따라 AI 모델 결과값을 조합해 최적의 대상 고객을 자동 선정) △개인화 접촉 시점(고객의 선호가 가장 높아지는 시점을 제시) △고객 맞춤형 오퍼(고객의 취향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상황과 니즈를 반영한 혜택을 선별)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디지털 광고를 집행할 때는 고객 세그먼트(고객층)를 설정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최적의 의사결정을 AI가 하는 것이다. 역동적으로 변하는 시장 상황을 감안해야 하는 복잡한 마케팅 시나리오 또한 템플릿을 사용해 쉽게 설계할 수 있다.

카드사의 경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푸시 메시지·문자·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고 있다. AIMs를 활용함에 따라 실적별로 맞춤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고객 개개인별로 선호하는 날짜·시간에 알림을 보낼 수 있다. 경험 중심의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난 고객 최적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오브젠의 디지털 마케팅 자동화 로봇 개념도(위) 및 스마트AI 대시보드(아래). (사진=오브젠)

이형인 오브젠 대표는 AIMs를 '마케팅 업계의 자율주행'이라고 빗댔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캠페인을 집행하면 사람(마케터)는 모니터링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일종의 AI옵스(AIOps)라고도 할 수 있다. 데브옵스(DevOps)가 개발과 운영을 하나의 통합된 프로세스로 묶어 실행해 효율적인 개발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면, AI옵스는 한 단계 더 나아가 개발과 서비스 운영을 자동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해 서비스 시 일어나는 문제점까지 자동으로 해결해주는 것이다.

오브젠에 따르면 AIMs 및 스마트AI 기술은 이미 머신러닝 및 오토ML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도화 중이다. 특히 회사는 마케팅 성과 모니터링을 통해 AI 모델의 개선과 교체 및 신규 AI 모델의 추가가 용이한 기술 구조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향후 AI 기술의 발전에 따라 단계적 확장(Scale-Out)이 가능한 미래 지향형 기술구조 하에 구성됐다는 설명이다.

KB국민카드 AIMs 구성도. (사진=오브젠)

이미 오브젠은 '네이버 클라우드 데이터 박스(이하 '데이터 박스')'를 공동 개발한 바 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오브젠의 전략적 투자자로서, 오브젠의 2대 주주다.

데이터 박스는 국내 최대 포털사인 네이버의 데이터를 분석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서비스다. 활용 데이터에는 그간 네이버에 축적된 대량의 검색, 쇼핑, AI학습 데이터 등이 있다. 데이터 박스를 이용하면 검색 키워드나 연관 키워드를 통해 소비자의 숨은 니즈를 추정할 수 있다. 이에 상품 기획부터 마케팅, 비정상 리뷰 감지 등 여러 방면으로 적용할 수 있다.

윤은영 오브젠 AI연구소 소장은 "AIMs 프로젝트는 KB국민카드에 오브젠의 스마트AI를 적용시켜 만들어 낸 성공 사례"라며 "향후 네이버클라우드의 초거대인공지능인 서치GPT 등 신기술을 접목해 초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실행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완성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유다정 기자(ydj@blo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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