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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 “아! 또 이런일이” 국민 메신저 카카오 충격 사태…‘발칵’ 뒤집혔다
내용

 

입력2023.08.13. 오후 7:52

 

판교 카카오 본사 앞에서 노조원들이 구조조정에 항의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 연합]

[헤럴드경제= 박영훈 기자] “아! 끊이지 않는 악재”

국민 메신저 카카오가 초유의 위기 상황에 몰렸다. 이대로 가다간 국내 1위 자리를 구글 유튜브에 내줘야 할 판이다. 여기에 구조조정으로 인한 내부 반발, 김범수 창업자에 대한 시세조종 압수수색까지. 악재가 잇따르면서 카카오가 대혼돈에 빠졌다.

지금이 카카오 미래에 중요한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구글 유튜브의 공세로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의 아성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는게 뼈 아프다.

카카오와 구글 유튜브간의 MAU(월간 실사용자 수) 격차가 역대 최소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카카오가 운영하는 메신저인 카카오톡의 MAU(월간 실사용자 수)는 4155만8838명으로 1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2위인 구글의 유튜브(4115만7718명)와의 차이는 불과 40만1120명에 그쳤다.
 

카카오 판교 본사

MAU는 한 달에 최소 1차례 서비스를 쓴 이용자 수다. 올해 들어 카카오톡과 유튜브의 MAU 차이가 5개월 연속 감소하며 지난 5월 50만명대로 좁혀졌다가 지난달 40만명대까지 줄어든 것이다.

2020년 5월 스마트폰 양대 운영 체제인 안드로이드(구글)와 iOS(애플)를 통합한 모바일인덱스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이래 역대 월간 최소 격차다. 이같은 추세가 계속 이어진다면 연내에 유튜브가 ‘국민 메신저’인 카톡의 MAU를 추월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만일 유튜브가 카톡을 제치고 1위에 오르면 외국 플랫폼이 처음으로 국내 월간 실사용자수 집계에서 국내 플랫폼을 앞서게 된다.

카톡은 지난 2020년 부터 3년간 절대 1위 자리를 유지해 왔다. 하지만 최근들어 카카오톡 사용자의 이탈 속도가 심상치 않다.

이용자들이 플랫폼 안에 머무르는 시간은 이미 유튜브가 카카오톡을 크게 앞선다. 지난달 국내에서 모바일로 유튜브를 본 총사용 시간은 약 15억2920만 시간으로, 2위 카톡(약 5억1876만시간)과 3위 네이버(약 3억4554시간)의 각각 2.9배, 4.4배에 달했다.
 

판교 카카오 본사 앞에서 노조원들이 구조조정에 항의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 연합]

여기에 잇단 악재로 동력마저 꺾여 있는 상태다. 김범수 창업자와 주요 임원이 SM엔터 인수 과정에서 하이브를 견제하기 위해 주가 시세조종을 했는지를 놓고 조사를 받고 있다.

카카오 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김범수 창업자의 사무실이 압수수색 당하는 초유의 상황까지 벌어졌다. 카카오 내부에서도 충격으로 받아 들이고 있다.

만약 김범수 창업자가 시세조종 등 불공정 행위에 관여한 정황이 드러나면 형사처벌이 불가피해, 카카오의 미래에 중요한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상황이 이런데 카카오 노동조합은 계열사 구조조정에 반발 오는 17일 판교역에서 대규모 2차 집단 행동까지 예고했다. 지난달 26일 판교역 카카오 본사 앞에서 1차 집회를 진행한데 이어 연이은 대규모 집회로 경영진을 압박하고 있다.

연이은 악재에 카카오 주가도 부진한 상태다. 한때 17만원까지 오르며 국민주 열풍을 몰고 온 카카오 주가는 현재 5만원대로 폭락, 주주들은 아우성이다. 지난해 카카오톡 장애 사태에 이어 초유의 위기 상황에 또 몰린 카카오가 반전을 꾀할수 있을지 주목된다.
 

박영훈 park@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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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인2024-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