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전 추석에 기업에서 일하는 唐芸은 전통 화등을 찾고 있었다. 그러나 올해 설 명절 전에 시장에서는 전통적인 화등 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창의적인 설 명절 상품들이 풍부하게 나타났다. 이전에 전통 명절 상품은 "유머"로 돌출되었다면, 올해 몇몇 명절 상품은 전통 문화에 대한 발굴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시민들은 전통적인 명절을 위한 "의식적인 느낌"을 갖고 싶어한다.
과거에는 唐芸이 단위로 명절 장식 상품을 구매할 때 "서양 명절 상품이 중국 전통 명절 상품보다 더 쉽게 살 수 있다"는 느낌이 뚜렷했다. 다양한 장식용 컬러볼에서 실감나는 눈송이로 덮인 솔가지 화환까지 상점 브랜드 제품이나 작은 가게의 수공품이든 공급이 풍부하게 이루어졌다. "이전에는 의우에서도 구매하러 이왔는데, 선택의 다양성과 다양성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이와 비교하여 중국 전통 명절 상품은 훨씬 적었다. "예를 들어, 설 명절의 경우, 대부분 큰 붉은 등불, 중국 고리 및 가짜 폭죽 몇 가지 스타일만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올해에는 그녀가 시장의 차이를 분명히 느꼈다. 3년 전 추석에는 동료가 안후 지역의 물고기 등을 소개해줬지만, 상점과 온라인에서는 해당 상품을 찾을 수 없었다. 온라인에서는 해당 상품을 찾을 수 없었고, 단 하나의 상품만 찾았는데, 가격이 천 원 이상이고 "소매하지 않음"이었다. 그러나 올해 설 명절에 다시 온라인을 검색하면 이와 유사한 많은 상품을 찾을 수 있다.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며 자신이 조립하고 체험할 수 있는 재료 세트도 있다. 소셜 미디어에는 주변 자료를 사용하여 물고기 등을 제작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많은 사용자 비디오나 이미지 가이드가 있다. 이 외에도 토끼 등, 게 등, 전통 궁등, 그리고 올해의 띠 동물인 용의 등 다양한 형태와 가격대의 풍부한 상품을 찾을 수 있다.
예전에는 어려운 삼분의 하나였던 물고기 등은 지금은 온라인에서 다양한 결과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부자의 선택에 따라 풍부해졌다. 등불은 전통적인 명절 상품을 풍부하게 하는 예시에 불과했다. 기자가 위유안 근처 상점에서 본 것처럼, 연말 이후 많은 상인들이 가게를 다시 꾸미고 설 명절 상품을 출시했다. 탕윈이 말한 등불, 중국 고리, 그리고 가짜 폭죽 세트 외에도 올해는 다양한 자수 용모의 용 모양 인형이나 전통적인 긴 몸의 모양 뿐만 아니라 만화화된 짧고 뚱뚱한 버전도 선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기자는 예전에는 폭죽 모양으로 만들어진 펜던트로 흔히 볼 수 있었던 것과 달리, 이제는 상인들이 감귤 모양의 모피 장난감을 폭죽처럼 묶어 놓은 것을 볼 수 있었다. 이것은 "사소한 일도 다 흥행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실물 과일을 결실 맺은 석류 나무의 현실적인 모양도 보여줍니다. "지금은 손님들의 요구가 다양하고 더 세밀해졌습니다. 우리가 선택하는 품종도 좀 더 많아졌어요." 라고 한 가게 주인은 기자에게 말했다. 예전에는 이러한 종류의 명절 상품이 주로 기업에 공급되었지만, 지금은 개인 소비도 늘어났다. 시민 황씨는 가족들과 함께 상품을 선택하러 왔다. 그는 기자에게 집에 봄을 맞이하는 년화를 꾸미는 습관이 있다며 "과거에는 꽃가게에서 준비된 걸 사다 썼는데, 가격이 매우 비싸서 직접 만드는 게 낫다"라고 말했다. 그가 이번에 선택한 것은 금도금된 조각 모양의 장식품이었으며, 명절 전에 계절에 맞는 꽃과 함께 어울릴 예정이다. "이제는 이런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편리해졌어요."
여러 상점들이 여행용 신제품을 진열하고 있다. 상점 입구에서 다른 시민은 용 모양의 종이 접기 꽃 제품을 구입했다. 이 약 1미터 길이의 "용"은 활동적인 용 발에 부착된 목재 막대를 통해 다양한 용의 형태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그는 이 선물을 집의 두 아이들에게 선물하려고 한다. "우리 어릴 적에 종이로 꽃을 접는 건 거의 명절 필수품이었는데, 오랜만에 보게 되어 기뻐요. 올해 시장에서 이 기술의 제품을 다시 보게 되어 기뻐합니다." 일부 시민들에게는 전통적인 명절의 "의식적인 느낌"에 대한 열망이 많은 문화유산 기술과 전통문화를 대중 시야로 돌아오게 만든다. "예를 들어, 물고기 등, 철로 꽃을 치거나 차오 산댄스 등 명절을 통해 더 많은 젊은이들이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종이로 꽃을 다시 명절 상품 시장에 등장했다. 어느 날 물고기와 용 같은 귀여운 모양의 랜턴이 소셜 미디어에서 '눈에 띄게'되는 가운데, 위우안 등회가 최종 설치 및 조정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위우안 상가 주변에서 진행 중인 '위우안 연도 선물 재'는 이미 다양한 명절 상품을 전시했다. 여기에는 랜턴 축제에서 파생된 두 가지 손잡이 랜턴이 포함되어 있으며, 물고기와 용의 귀여운 모양을 계속 유지하고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온라인 판매만으로도 이미 2000개가 넘었다. 디자인 작업을 하는 쉰 난씨는 이것이 "적극적인 탐험"이라고 말하며 "전통 명절을 통해 기업이 창출한 IP 가치를 최대화하고 전통 명절 문화를 확산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들어가자마자 나타나는 예원 등불 축제의 용과 이와 연관된 손잡이가 있는 물고기 등이 이어져 있다. 작년 설 명절에는 다양한 "괴기" 명절 상품이 온라인에서 인기를 끌었다. 이모티콘 도장, 속담을 쓰거나 시를 쓰는 등 전통 문화의 겉모습은 여전히 다양한 "인터넷 유행어"로 감싸여 있었다. 서예를 배운 장 충은 지난 해에는 집에 자신이 직접 쓴 설 연호를 걸어두기도 했다. "동해처럼 부유하고, 남산보다도 날씬한 허리"라는 문구에는 "부유하고 날씬한"이라는 글자로 획을 사용했다. 그러나 올해 그녀는 "전통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했고, "전통 문화를 더 많이 이해하면 고전인들이 우리보다 더 괴기하고 재미있게 놀았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말에 그녀는 푸저우 로드에서 비어 있는 엽서를 사서 자신이 구매한 도장을 사용하여 새해를 맞이하는 장면을 조합했다. 예를 들어, 친구에게 선물하는 "사실상 모든 일이 원활하게 진행되기를"이라는 카드의 중앙에는 네 개의 감자가 도장을 찍어 만든 것이었는데, 그녀는 각 위치에 서로 다른 색상의 도장을 발라야 성공할 수 있었다. 동료와 어르신에게 선물하는 "산이 높고 물이 길다"는 표현은 산봉우리, 태양, 나무, 귀조를 그린 네 개의 도장을 계속 배열하고 조합하여 만들었다. "작년에 도장 찍기가 매우 인기가 있었고, 특히 복잡한 컬러 도장은 사실 문화유산인 나무판 연화와 유사했습니다." |